본문 바로가기

IT/리눅스

리눅스 파일시스템 생성 포맷 하기

리눅스 파일시스템 생성 포맷 하기

 

 

 

안녕하세요 지토우에요.

오늘은 소서(小暑)라고 합니다.

그리고 전국에 장맛비가 내린다고 해요.

다들 건강에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.

 

 

 

1. mke2fs 에 대하여

 

 

 리눅스에서 파일시스템을 생성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mke2fs(또는 mkfs)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해야 합니다.

mke2fs 명령어는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주된 파일시스템 타입인 ext2 와 ext3과 ext4 타입의 리눅스 파일시스템을 생성(포맷)하는 명령어랍니다.

새로운 디스크를 추가로 장착했을 때는 fdisk로 먼저 파티션을 생성한 다음 mke2fs로 파일시스템을 생성해야 합니다.

이 mke2fs 명령어에서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생성 결과로 설정되는 항목들입니다.

mke2fs로 파일시스템을 생성하면, 세부항목들이 파일시스템내에 생성됩니다.

 

 

Fragment size 크기

Block size 크기

inode 의 수

슈퍼유저가 사용할 block 의 수 (전체 block의 5%를 차지함)

첫번째 데이터블록

Block group의 수

그룹당 블록수

그룹당 fragment 의 수

그룹당 inode의 수

 

 

 

/etc/mke2fs.conf 파일은 mke2fs 명령어 설정파일입니다.

파일의 내용은 mke2fs 명령어 사용시 적용할 옵션들에 대해 설정됩니다.

아무런 옵션없이 mk2fs를 사용해 특정 파일시스템을 생성하면 이 파일의 맨 앞부분에 있는 [defaults] 항목이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.

 

 

 

2. ext4 타입으로 파일시스템 포맷하기

 

리눅스에서는 일반적으로 ext를 비롯해 ext2, ext3 ... 이제는 ext4가 그 뒤를 잇고있습니다.

ext3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ext4입니다.

ext3는 16TB가 최대볼륨이지만, ext416TB 이상의 큰 볼륨을 가질 수 있고 파일 복구가 용이하며, 파일시스템 점검속도가 현저히 빨라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
 

파일 시스템을 생성(포맷)하고 나면 여러가지 정보들이 출력되는데,

블록갯수, inode 개수, 블록그룹에 대한 정보, 수퍼블록, 백업수퍼블록에 대한 것들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.

 

또한, 파일시스템을 생성(포맷)하고 나면 기존에 존재했던 데이터는 모두 삭제됩니다.

 

 

3. ext3 또는 ext2 타입으로 파일시스템 포맷하기

 

mkfs.ext3 /dev/sdb1

 

이는 mke2fs -t ext3 /dev/sdb1 과 동일한 방법입니다.

또, /etc/mke2fs.conf 파일 설정에 보면 [defaults]라는 항목이 있고 기본값으로 ext2 타입으로 생성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.

따라서 -t 옵션으로 특정 파일시스템을 지정하지 않으면 ext2 로 생성됩니다.

 

가능하면 mke2fs -t ext2 /dev/sdb1 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그렇게 해야 커널이나 사용자 본인에게도 명시적이기 때문입니다.